라떼판다 알파 = 배그 돌아가는 미니 PC? by IngyeoSays

시작하기에 앞서 긴 글 읽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결론을 먼저 한 줄로 요약해 드리자면, 
라떼판다 알파에서 배틀그라운드를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대략 100만원의 비용이 들고 부피도 엄청 커진다.

최근 방문자 현황을 보니 '라떼판다 알파'를 키워드로 검색해 방문하신 분들이 대부분이네요. 일반용 제품이 아닌 개발보드라 크게 관심받지는 않을 줄 알았는데 무슨 일일까요.


우선 라떼판다는 이런 물건입니다. 지난 글에서 소개한 적이 있으니 라떼판다를 모르시는 분은 링크를 따라가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마 라떼판다 알파/델타의 정식 출시가 다가오고 킥스타터 구매자들 일부(약 100명)는 이미 제품을 받아서 리뷰 영상을 올리거나 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라떼판다 알파 관련 리플들을 보다 보니 이 제품을 소개한 블로그나 영상에 늘 붙는 낚시에 가까운 단어가 있는데 여기에 낚인 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할 수 있는 미니PC' 라고...

저 말이 거짓은 아니지만 절반만 사실입니다.
맞습니다 배그 됩니다. 
그런데 그냥 되는 게 아니고 외장 그래픽카드를 연결해야 게임을 실제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이 나옵니다. 그리고 배그를 돌리기 위한 그래픽카드를 갖추고 나면 이미 미니PC가 아니게 된다는 건 함정.

문제가 뭐냐면, 라떼판다 알파의 CPU는 7세대 인텔 코어 m3-7y30, 내장 그래픽은 인텔 HD615입니다.
7세대 코어 m3의 성능은 7세대 코어 i5 7440HQ의 거의 반토막, 7세대 코어 i3보다도 아래입니다.
집에서 i3에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 배그 하시는 분 계시면 푸쳐핸접? 

7세대 코어 m3의 성능 벤치마크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코어 m3라는 녀석이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다시피 저전력 프로세서입니다. 태생이 속도를 희생해 전기를 아끼는 종류의 제품이라는 거죠. 

어쨋든 이 작고 매력적인 기기에서 굳이 나는 배그, 혹은 다른 비교적 최신식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을 플레이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고려해야 할 것이 우선 가격...

라떼판다 알파 중 가장 나은 라떼판다 알파 864의 정식 출시 가격은 $398, 약 45만원입니다. 이 가격은 오로지 라떼판다 알파 보드만의 가격입니다. 전원 어댑터는 껴줍니다. 약 3만원짜리 케이스가 필요하고 256GB의 m.2 ssd를 구입하려면 약 10만~15만원의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200달러가 넘는 컴퓨터 부품류의 직구에는 10%의 부가세가 부과됩니다. 4만원. 여기까지 이미 62만원. 8세대 i5 노트북을 살 수 있는 가격이죠.

여기에 추가로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어떤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지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지만 어차피 외장 그래픽에 전력을 많이 요구하는 gtx1080같은 건 좀 가성비가 떨어지니까 가장 저렴하고 전기도 적게 먹는 1050ti를 선택하면 약 19만원. 

외장그래픽카드를 연결할 m.2 pcie 용 그래픽카드 연결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약 12만원

다음은 외장그래픽카드에 전력을 공급할 파워 서플라이가 필요합니다. 델의 220W 노트북용 파워 어댑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군요. (외장 그래픽 관련해 검색해 보면 이 220W 어댑터를 이용하는 경우 gtx760을 권장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1050을 연결하기에 220W 어댑터로 파워가 부족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물건입니다. 라떼판다 알파보다 훨씬 큽니다.
직구 비용 약 5만원.

45+3+10+4+19+12+5=98만원 

그래픽카드와 거대한 벽돌 어댑터가 추가되었으니 이쯤 되면 그 크기에 대해 생각해 봐야겠죠.
사진을 보시죠.


저기서 노트북을 라떼판다가 대신한다고 상상하면 됩니다. 

gtx 1080같은 고성능의 그래픽카드를 연결하기 위해 대용량의 파워가 필요하게 되면 데스크탑용 파워 서플라이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는 거구요.
뇌피셜 아니냐구요? 아래는 라떼판다 제작사의 공식 데모 영상입니다. 



녹색이 라떼판다 알파, 빨간 색이 외장그래픽카드(Geforce GT 1030) 파란 색이 그래픽카드를 위한 데스크탑용 파워 서플라이입니다. 그래픽카드와 파워서플라이의 부피가 라떼판다의 10배쯤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0만원을 들여 외장 그래픽이 달린 라떼판다 알파가 되었다고 치더라도 최신 100만원짜리 PC만큼의 성능은 당연히 안 나옵니다. i3보다도 느린 저전력 CPU에 그저 그런 그래픽카드와 그래픽카드보다 더 크고 무거운 전원어댑터를 고려하면 이미 작지도 않고 게이밍 노트북을 구입하는 게 더 쌉니다. 8세대 i5에 gtx 1050ti 달린 아수스 게이밍 노트북에 윈도 별도로 구매해도 90만원이면 돼요.
'게이밍 미니 PC를 반드시 갖고싶다' 라면 인텔 NUC Hades Canyon이나 Chuwi Higame 같은 걸 선택하는 게 훨씬 가성비가 높습니다. 저전력 core m따위가 아닌 i7인데다 외장 그래픽 없이 게임도 어느 정도 소화할 수 있는 데다 부피도 결국 더 작고 가격도 큰 차이가 없어요!


이게 Chuwi Higame이라는 미니PC인데, 8세대 i7에 Radeon Vega M GH가 들어간 고사양 제품이 1199달러, 약 130만원에 크라우드펀딩 진행중입니다. 저~위의 사진처럼 외장그래픽에 파워 서플라이까지 치렁치렁 연결하지 않아도 되는 간단한 구성에 성능은 훨씬x3 좋아요. CPU는 말할 것도 없고 Radeon Vega M은 gtx1050보다 좋고 1060에도 비벼 볼 만한 성능을 보입니다.
같은 사양의 인텔 하데스캐년도 윈도10 포함 $1294에 살 수 있어요. 

라떼판다 알파의 최대 장점은 
1. 작은 사이즈 
2. 저전력
3. 확장성

그리고 최대 단점은 
1. 저전력 프로세서=낮은 성능
2. 가성비(Intel Core M 프로세서의 단가가 비쌉니다. 라떼판다가 많이 남겨먹는 게 아닙니다.)

어차피 (고사양)게이밍용으로 쓰려면 거대한 그래픽카드와 파워를 연결해야 하니 라떼판다의 작은 사이즈는 무의미해지고 결과적으로 가격에 비해 성능이 딸린다는 최고의 단점이 부각되고 사이즈가 매우 작다는 최대의 장점이 사라지는 마법을 목격하게 됩니다. 

물론 라떼판다 알파가 전적으로 개똥망은 아닙니다. 단지 그 용도가 일부 자극적인 홍보와 다르게 게임용은 아니라는 겁니다. 간단한 저사양 게임 정도야 돌리겠지만 게임을 위해 구입하기엔 가성비가 똥망이란 거죠. 저전력 프로세서와 작은 사이즈의 장점을 살리는 다른 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뭔가 작은 장치 속에 구겨넣는다거나 빔프로젝터와 함께 휴대하고 다니며 프리젠테이션이나 영화 감상용으로 사용한다거나 항상 켜 두고 NAS로 사용한다거나... 심지어 능력자들은 라떼판다로 로봇도 만들고 드론도 만들겁니다. 
실컷 까고 나서 우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좋은 소리 조금 덧붙이는 게 아닙니다. 저도 가장 비싼 알파 864 모델을 구매했고 배송을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거기다 1세대 라떼판다를 작년에 구매해서 지금껏 사용하고 있고 아마 저가형 셀러론 버전인 라떼판다 델타도 추후에 구매할 것 같습니다. 

라떼판다 알파는 그 자체로 배그를 돌리기에 많이 부족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어쩌다 '라떼판다=배그' 라는 키워드가 따라붙게 되었는지... 쯧. 유튜버들이 클릭 유도를 위해 자극적인 제목을 선택하여 이 지경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물론 각자 제품에 흥미를 갖고 구매해서 어떤 식으로 이용하건 자유지만 그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실제로 게임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모두 알고 나면 원래 상상했던 것과 많이 달라질 수 있으니 혹시 자극적인 제목에 낚인 분들은 참고들 하시라고 작성해 본 글입니다.

의식의 흐름에 따라 마구 작성한 글이라 나중에 읽어 보고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덧글

  • 커부 2018/09/17 08:31 # 답글

    아,라떼판다 알파가 있던데 pre-order라고 되어 있던게 새로나와서 그랬더군요..
  • IngyeoSays 2018/09/17 18:17 #

    네, 현재 펀딩이 마감되고 배송이 시작되긴 했는데 생산 속도가 느려서인지 배송 시작 1개월 동안 받은 사람이 100명 정도밖에 안 됩니다.
    저도 펀딩에 참여해서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답니다.
  • 커부 2018/09/17 18:34 #

    그냥 기존꺼 써야겠네요ㄷㄷ
  • IngyeoSays 2018/09/17 18:43 #

    새로 나온 라떼판다 알파는 가격이 좀 쎄서 사실 가성비 면에서 부담스러운데
    함께 출시한 라떼판다 델타가 기존 라떼판다와 비슷한 가격에 셀러론+m.2 슬롯 2개 제공이라 꽤 메리트 있어요.
  • 화려한불곰 2018/09/17 08:36 # 답글

    아 몰랑! 어쨌든 돌아가! 방문자 또는 조회자수를 늘리기위한 제목이죠..
  • IngyeoSays 2018/09/17 18:20 #

    네 맞아요. 마치 저 손바닥만한 작은 피씨가 무슨 미래에서 온 물건인양 낚여서 흥분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니 답답해서 글 썼어요.
  • 잉붕어 2018/09/17 09:21 # 답글

    그래픽카드 없이도 배그 돌리는것 자체는 가능하죠. 돌리는 것 자체는(…)
  • IngyeoSays 2018/09/17 18:18 #

    네 플레이하기보단 '실행은 되는구나' 수준이지만 어쨋든 돌아간다는 건 거짓말은 아니긴 하죠 ^^;;
댓글 입력 영역